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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 필수 도서 한비자의 법가 사상의 정수와 현대적 통찰

by world-storage 2025.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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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을 살아가면서 지혜로운 대처를 위해 독서 활동이 중요합니다. 어떤 책을 읽느냐에 따라 가치관도 달라지고 삶도 달라지게 됩니다. 고전문학을 읽으면 선조의 지혜를 얻어서 현재에 접목하면 시너지가 나게 됩니다.

 

1. 한비자는 누구인가?  법가 사상의 정수

고전문학 필수 도서 한비자의 법가 사상의 정수와 현대적 통찰

한비자(韓非子)는 기원전 230년경 중국 전국시대 말기의 법가 사상을 집대성한 고전 문학 작품이자, 저자인 한비(韓非)의 이름을 따서 불립니다. 본명은 한비였으나 존칭을 달아 한비자라고 칭했습니다.

 

한비는 전국시대 한나라 왕족 출신으로, 법가 사상가로서 한나라의 존립과 운명을 위해서 법합을 연구한 학자이다. 군주 통치와 국가의 질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강력한 법과 제도를 강조했습니다. 

 

 

한비자는 당시 혼란스러운 시대 상황 속에서 군주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성인 이기심과 권력 욕구를 철저히 이해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사상은 '인간은 본래 악하다'는 성악설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법을 통해 질서를 유지하지 않으면 사회는 무질서로 빠진다는 강력한 주장을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비자의 법치 사상은 이후 진나라의 시황제가 중국을 통일하는 과정에서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에도 정치 철학과 경영 전략의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비자를 통해서 우리가 어떤 집단의 우두머리가 되었을 때 어떻게 하면 그 집단을 훌륭하게 이끌어 갈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2. 한비자 vs 공자

구분 한비자 공자
주장 - '법' 중시
- '임금'중심의 통치 주장 (*왕을 만드는 것은 백성이라고 생각함)
-'인' 중시
사상 - 나라 강건 (*상과 벌 부여) -유교 사상가 (*효와 예 중시)
특징 -법(法)과 술(術) 운용하여 왕+나라 유지
-왕-신하, 부모-자식 관계는 하늘이 맺어 준 관계 
-한비자는 이사와 함께 대상사가 노자에게 가르침을 받음

 

 

3. 노자의 가르침을 받은 한비자와 이사

노자의 가르침 노자의 대책
1. 아는 것이 많아지면 토를 다는 사람이 늘어나고 분쟁이 일어나고 서로 미워하게 된다. (*음모, 폭력, 강자, 약자, 억울한 사람, 원한 발생) 1. 무지무욕(무식하고 욕심 없는 것) 한 사회가 바람직하다. 
→학식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1-1. 순박한 공동체가 이상적이다. (*평화)
구분 한비자 이사
진나라, 한나라 한나라의 인왕의 신하 진나라 정왕의 신하

한비자: 법가 사상의 정수와 현대적 통찰

4. 한비자가 진나라 왕을 만나서 할 이야기를 적어놓은 것? 초진경

진나라가 한나라를 침벌한 기미가 보여서 한비자는 진나라 왕을 만나서 평화 조약을 설득하고자 진나라로 향하게 되었습니다. 평화 조약 설득 못할 시 죽음에 처할 수 있는 위험 부담감도 있었습니다.

 

진나라에는 노자의 강의를 같이 수강했던 이사가 신하로 있는 곳입니다. 이사는 간사스럽고 믿을 수 없는 인물이였습니다. 한비자는 진나라로 가는길에 주막에 묵으며 진나라 왕에게 올리는 글(초진경)을 작성했습니다.

 

5. 진나라에 도착한 한비자

진나라에 도착한 한비자는 진나라 왕에게 "진나라와 한나라가 싸운다면 그것은 북쪽에 있는 조나라의 계략에 말려드는 꼴입니다. 합종을 주장하는 무리들을 길러서 천하의 군사력을 연합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목적은 오직 진나라 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합종: 중국 전국 시대의 여섯 나라들이 연합하여 진나라와 맞서 싸워야 한다는 주장.)

 

진나라 왕은 한비자를 만나기 전 부터 한비자가 저술한 책을 읽었고 만나보고 싶었습니다. 진나라 왕은 이사에게 그의 글을 건네주면서 의견 제시하라고 명령을 했었습니다. 이사의 개략은 한비자를 잡아두자고 했고 진나랄 왕은 훌륭한 개략이라고 얘기했습니다.

6. 한비자를 잡아두자는 이사의 개략

교활한 이사 덕분이 한비자는 옥에 갇혔고 이사는 호위병을 거느리고 한나라를 향했습니다. 한나라 왕은 이사가 왔다는 소식에 놀랐고 한나라의 왕은 이사를 만나지 않았습니다. 며칠을 기다려서 이사는 글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한편 진나라 왕은 한비자가 옥에 갇혔다는 소식을 듣고 크게 노하셨고 그를 편히 모시게 하였습니다. 

 

7. 진나라 왕이 사랑하는 한비자

진나라 왕은 한비자의 글을 매우 좋아해서 글을 많이 써서 보여달라고 했습니다. 한나라로 간 이사는 다시 진나라로 돌아오는 길에 진나라 왕에게 교묘하게 말을해서 한나라를 침공하자는 말을 건네려고 했습니다.

 

이사가 돌아오는 시점에 진나라 왕은 한비자의 법가 사상을 받아들여 신하들의 책략에 휘둘리지 않고 상과 벌을 엄하게 하기로 마음 먹고 있었습니다. 이사가 돌아왔을때 진나라 왕이 이사에게 내린 벌은 현재 단계에서 2단계 계급으로 낮췄고 내쫓았습니다.

 

8. 한비자의 사상과 이론

한비자의 사상과 이론은 당대에는 펼치지 못했습니다. 중국이 통일되고 군자들이 나라를 다스리는 데 많은 영향을 깨쳤고 그의 책을 통해 후세에도 널리 알려져 진가를 발휘했습니다.  한비자의 사상은 법술입니다. 이것은 국가 통치의 근본 원칙이라고 주장습니다.

 

법이란 모든 국민이 복종해야 할 유일한 절대적인 기준이며, 술은 군주가 가슴속에 간직하고 많은 것을 비교하여 비밀리에 신하를 제어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정치는 인간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신하를 잘 다스리는 방법을 택해야 하고 나라가 위태롭게 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한비는 법술을 주장해 군주가 부국강병을 위해 채용해야 하는 단 하나의 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9. 한비자의 명언 : 십과 - 군주가 범할 수 있는 열 가지 잘못

1. 작은 성실은 큰 성실을 해친다.

2. 작은 이익에 구애받으면 큰 이익을 손해 본다.

3. 행동이 삐뚤고 무례하면 몸을 망칠 수 있다.

4. 정사에 힘쓰지 않고 음악만 즐기면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5. 탐욕과 이익만 추구하면 나라를 망치고 목숨을 잃을 수 있다.

6. 여자의 무악에 빠지는 것은 나라를 망치는 화근이 된다.

7. 도성을 떠나 멀리 유람하며 충고를 무시하면 위험에 처하게 된다.

8. 충신의 말에 귀기울이지 않고 혼자만의 생각대로 행동하면 명성을 잃고 비웃음을 산다.

9. 자신의 역량을 되돌아보지 않고 다른 데 의지하면 국토가 줄어드는 우환이 생긴다.

10. 나라가 작은데도 예의를 지키지 ㅇ낳고 신하의 충간을 무시하면 대가 끊기는 정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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